작성일
2024.03.19
수정일
2024.03.19
작성자
노어노문학과 관리자
조회수
51

2023학년도 후기 학위청구논문 심사 계획

1. 관련: 부산대학교 학사운영 규정6장 제2(?박사 학위논문의 지도와 심사)

2. 우리 대학 일반대학원의 2023학년도 후기 학위청구논문 심사 계획을 붙임과 같이 안내하오니, 각 대학에서는 심사 일정에 따라 차질 없이 진행하여 주시기 바라며, 정보화본부에서는 전산 업무에 협조를 당부드립니다.

3. 아울러 학과에서는 학위청구 대상자가 논문작성 지침 및 서식을 준수하여 논문을 작성할 수 있도록 지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
  . 학위청구 논문심사 일정

 

구분

2023학년도 후기 일정

비고

학과 간 협동과정 학위종별 변경접수

대학원혁신실 별도 시행

 

학위청구 논문심사 신청 및 접수

2024. 4. 4.() 까지

학과 접수

논문심사위원 추천 및 심사대상자 전산 입력

2024. 4. 5.() ~ 4. 12.()

학과

심사대상자 서류 제출

2024. 4. 19.()

대학대학원혁신실

논문심사위원 위촉 및 심사의뢰

2024. 5. 1.()

대학원혁신실

심사료 총괄표 심사료 지급청구서 제출

2024. 5. 10.()

대학대학원혁신실

논문발표 및 심사

학과 일정에 따름

학과

논문심사 결과 전산 입력

2024. 6. 17.() ~ 6. 28.()

학과

최종인준날인논문 제출

2024. 7. 5.()

학과

논문심사 결과 자료 제출

2024. 7. 9.()

학과대학

논문심사 결과 보고

2024. 7. 11.()

대학대학원혁신실

대학원위원회 최종 심의

2024. 7월 중

대학원혁신실

최종논문(인쇄본?파일) 제출

2024. 8. 6.()

개인별 중앙도서관 제출

 

  . 기타사항

    1) 외부 심사위원 정보 수집 시 개인정보 수집?이용 동의 필수

    2) 관련 서식으로 개인정보 수집?이용 동의서(참고 활용 서식) 추가

    3) 심사료 청구서 제출 시 대학별 심사료 지급 청구서 작성 파일(Excel파일)만 제출하도록 변경

     교육정보시스템 지급명세서(출력물)는 심사료 미지급 사항 및 심사인원 변동에 따른 단가 반영이 어려움

 

 

붙임 1. 2023학년도 후기 학위청구논문 심사 계획 1.

      2. 관련 서식 각 1. .



 

학위청구 논문심사 과정 및 업무

 

 

1. 학위종별 변경 신청

 

대학원혁신실 별도 시행

 

   학과 간 협동과정 학위종별 변경 희망자는 소정 서류를 갖추어 별도 신청

   처리절차: 변경신청(해당학과) 관련학과 교수회의 대학원위원회 최종 심의

 

2. 학위청구 논문심사 신청 및 접수(학과)

 

2024. 4. 4.()까지

 

  (학위청구논문 제출 요건)

    - 학위청구 자격시험(종합?외국어 시험)에 합격한 자로 지도교수 및 학과장의 추천을 받은 자

    - 20248월 수료 예정자는 수료에 필요한 소정의 학점을 취득해야 함

    - 학위청구 논문 제출 예정자의 학위청구논문 작성계획서 제출 및 공개발표에 관한 사항은 학과()나 전공 교수회의에서 별도로 정함

  (심사용 논문 접수)

    - 심사 대상자는 아래 서류를 갖추어 학과사무실로 신청하고 심사료를 납부

    - 학위논문 위조, 변조, 표절, 대필 등의 연구 부정행위 근절을 위하여 연구윤리 준수 서약서 및 표절방지 프로그램 결과표를 필수로 제출하고 학과 또는 대학에서 보관

    ? 유사도 또는 표절률에 대한 통과기준을 마련하여 심사위원회에서 판단

    ? 표절방지 프로그램은 우리 대학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이용 가능(Turnitin)

     도서관 홈페이지(https://lib.pusan.ac.kr) - 연구?학습지원 ? 논문작성지원 ? 연구윤리/표절예방

    - 제출서류 및 심사료

 

제출서류(심사대상자 학과사무실)

심사료

학위청구논문 심사요구서 1

석사

박사

심사용 논문(석사 3, 박사 5)

100,000

300,000

이력서 6

   박사에 한하며 심사위원용 각 1, 본부 제출용 1

연구윤리준수 서약서 1

각 학과에서 정한 계좌로 입금

지난 학기 심사 연기자 심사료 납부 대상 아님

표절방지 프로그램 검사 결과표 1

 

 

3. 논문심사위원 추천 및 심사대상자 전산 입력(학과)

 

2024. 4. 5.() ~ 4. 12.()

 

  (학위청구논문 심사위원 추천)

    - 심사위원은 본교 전임교원(명예교수 포함), (공동)지도교수의 자격이 있는 자, 교외의 전문가 중 지도교수 추천에 따라 학과()장이나 전공주임을 거쳐 대학에 추천하고 대학에서는 학과별로 취합하여 지정한 기일까지 총장에게 추천

    ? 심사위원의 자격과 인원

 

구분

자격

인원

박사

교수 또는 박사학위 소지의 부교수 및 조교수, 명예교수,

(공동)지도교수의 자격이 있는 자, 교외의 전문가

위원장 1, 위원 4명이상

석사

교수 또는 석사학위 이상 소지의 부교수 및 조교수, 명예교수,

(공동)지도교수의 자격이 있는 자, 교외의 전문가

위원장 1, 위원 2명이상

 

    - 심사위원 추천 시 유의사항

    ? (공동)지도교수는 위원장이 될 수 없음

    ? 전공분야를 감안하여 적격자를 추천

    ? 심사위원 위촉 후 질병 등 부득이한 사유로 심사를 할 수 없을 경우 대학원장의 승인을 거쳐 교체할 수 있음

    - 지도교수가 변경되었을 경우 변경된 지도교수로부터 한 학기 이상 지도를 받아야 논문 제출 가능

     수료자가 부산대학교 학사운영규정 제534항에 해당하여 지도교수를 변경한 경우 당해연도 심사 가능

    - 외부 심사위원 추천의 경우 사전에 PIP(행정)에서 외부인 인적사항 입력 필요(정보 수집 시 관련업무 업무 처리를 위한 개인정보 수집?이용 동의서 활용)

     [PIP(행정)-학위청구-지도교수-외부인 인적사항 입력]에서 주민등록번호, 소속기관명, 주소, 은행명, 계좌번호까지 정확히 확인 후 입력하고, 생성된 외부인ID(번호)로 식별

 

 

 

 

 

8. 최종인준날인 논문 제출(학생학과)

 

2024. 7. 5.()까지

 

  ㅇ 심사대상자는 최종 인준이 날인된 논문을 학과사무실로 제출

  최종인준날인 논문 제출 이후 논문 제목 등의 변경 불가하므로 신중히 검토 후 제출

  도서관 최종논문 납본 인준 날인 원본을 받으므로 원본 인준지 수량 유의

     도서관 납본(인쇄본) 제출부수: 3(법대: 4)



 

11. 최종논문(인쇄본, 파일) 제출

 

2024. 8. 6.()

 

  최종논문(인쇄본)

    - 제출일시: 2024. 8. 6.() 09:30 ~ 17:30 (당일에 한함)

    - 제출장소: 중앙도서관 1층 로비

    - 제출부수: 3(법대: 4, 인준지 심사위원 날인 원본 원칙)

  논문 파일

    - 제출기간: 추후 통보(도서관에서 별도 공문으로 안내)

    - 제출방법: 도서관 홈페이지 온라인 제출(https://lib.pusan.ac.kr)

    - 홈페이지 미제출 시에는 원문 파일을 인쇄본 제출 시 함께 제출

    - 논문 파일은 제출한 인쇄본과 반드시 동일해야함

 

11. 논문 공표

 

박사학위자만 해당

 

  박사학위를 받은 자는 그 받은 날로부터 1년 이내에 교육부장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공표하여야 함(부산대학교 학사운영규정60)

첨부파일