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관련: 「부산대학교 학사운영 규정」제6장 제2절(석?박사 학위논문의 지도와 심사)
2. 우리 대학 일반대학원의 「2023학년도 후기 학위청구논문 심사 계획」을 붙임과 같이 안내하오니, 각 대학에서는 심사 일정에 따라 차질 없이 진행하여 주시기 바라며, 정보화본부에서는 전산 업무에 협조를 당부드립니다.
3. 아울러 학과에서는 학위청구 대상자가 논문작성 지침 및 서식을 준수하여 논문을 작성할 수 있도록 지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가. 학위청구 논문심사 일정
구분 | 2023학년도 후기 일정 | 비고 |
학과 간 협동과정 학위종별 변경접수 | 대학원혁신실 별도 시행 |
|
학위청구 논문심사 신청 및 접수 | 2024. 4. 4.(목) 까지 | 학과 접수 |
논문심사위원 추천 및 심사대상자 전산 입력 | 2024. 4. 5.(금) ~ 4. 12.(금) | 학과 |
심사대상자 서류 제출 | 2024. 4. 19.(금) | 대학→대학원혁신실 |
논문심사위원 위촉 및 심사의뢰 | 2024. 5. 1.(수) | 대학원혁신실 |
심사료 총괄표 심사료 지급청구서 제출 | 2024. 5. 10.(금) | 대학→대학원혁신실 |
논문발표 및 심사 | 학과 일정에 따름 | 학과 |
논문심사 결과 전산 입력 | 2024. 6. 17.(월) ~ 6. 28.(금) | 학과 |
최종인준날인논문 제출 | 2024. 7. 5.(금) | 학과 |
논문심사 결과 자료 제출 | 2024. 7. 9.(화) | 학과→대학 |
논문심사 결과 보고 | 2024. 7. 11.(목) | 대학→대학원혁신실 |
대학원위원회 최종 심의 | 2024. 7월 중 | 대학원혁신실 |
최종논문(인쇄본?파일) 제출 | 2024. 8. 6.(화) | 개인별 중앙도서관 제출 |
나. 기타사항
1) 외부 심사위원 정보 수집 시 개인정보 수집?이용 동의 필수
2) 관련 서식으로 개인정보 수집?이용 동의서(참고 활용 서식) 추가
3) 심사료 청구서 제출 시 대학별 심사료 지급 청구서 작성 파일(Excel파일)만 제출하도록 변경
※ 교육정보시스템 지급명세서(출력물)는 심사료 미지급 사항 및 심사인원 변동에 따른 단가 반영이 어려움
붙임 1. 2023학년도 후기 학위청구논문 심사 계획 1부.
2. 관련 서식 각 1부. 끝.
Ⅲ | 학위청구 논문심사 과정 및 업무 |
1. 학위종별 변경 신청 |
| 대학원혁신실 별도 시행 |
ㅇ 학과 간 협동과정 학위종별 변경 희망자는 소정 서류를 갖추어 별도 신청
ㅇ 처리절차: 변경신청(해당학과) → 관련학과 교수회의 → 대학원위원회 최종 심의
2. 학위청구 논문심사 신청 및 접수(학과) |
| 2024. 4. 4.(목)까지 |
ㅇ (학위청구논문 제출 요건)
- 학위청구 자격시험(종합?외국어 시험)에 합격한 자로 지도교수 및 학과장의 추천을 받은 자
- 2024년 8월 수료 예정자는 수료에 필요한 소정의 학점을 취득해야 함
- 학위청구 논문 제출 예정자의 학위청구논문 작성계획서 제출 및 공개발표에 관한 사항은 학과(부)나 전공 교수회의에서 별도로 정함
ㅇ (심사용 논문 접수)
- 심사 대상자는 아래 서류를 갖추어 학과사무실로 신청하고 심사료를 납부
- 학위논문 위조, 변조, 표절, 대필 등의 연구 부정행위 근절을 위하여 연구윤리 준수 서약서 및 표절방지 프로그램 결과표를 필수로 제출하고 학과 또는 대학에서 보관
? 유사도 또는 표절률에 대한 통과기준을 마련하여 심사위원회에서 판단
? 표절방지 프로그램은 우리 대학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이용 가능(Turnitin)
※ 도서관 홈페이지(https://lib.pusan.ac.kr) - 연구?학습지원 ? 논문작성지원 ? 연구윤리/표절예방
- 제출서류 및 심사료
제출서류(심사대상자 → 학과사무실) | 심사료 | |
① 학위청구논문 심사요구서 1부 | 석사 | 박사 |
② 심사용 논문(석사 3부, 박사 5부) | 100,000원 | 300,000원 |
③ 이력서 6부 ※ 박사에 한하며 심사위원용 각 1부, 본부 제출용 1부 | ||
④ 연구윤리준수 서약서 1부 | 각 학과에서 정한 계좌로 입금 ※ 지난 학기 “심사 연기자”는 심사료 납부 대상 아님 | |
⑤ 표절방지 프로그램 검사 결과표 1부 |
3. 논문심사위원 추천 및 심사대상자 전산 입력(학과) |
| 2024. 4. 5.(금) ~ 4. 12.(금) |
ㅇ (학위청구논문 심사위원 추천)
- 심사위원은 본교 전임교원(명예교수 포함), (공동)지도교수의 자격이 있는 자, 교외의 전문가 중 지도교수 추천에 따라 학과(부)장이나 전공주임을 거쳐 대학에 추천하고 대학에서는 학과별로 취합하여 지정한 기일까지 총장에게 추천
? 심사위원의 자격과 인원
구분 | 자격 | 인원 |
박사 | 교수 또는 박사학위 소지의 부교수 및 조교수, 명예교수, (공동)지도교수의 자격이 있는 자, 교외의 전문가 | 위원장 1명, 위원 4명이상 |
석사 | 교수 또는 석사학위 이상 소지의 부교수 및 조교수, 명예교수, (공동)지도교수의 자격이 있는 자, 교외의 전문가 | 위원장 1명, 위원 2명이상 |
- 심사위원 추천 시 유의사항
? (공동)지도교수는 위원장이 될 수 없음
? 전공분야를 감안하여 적격자를 추천
? 심사위원 위촉 후 질병 등 부득이한 사유로 심사를 할 수 없을 경우 대학원장의 승인을 거쳐 교체할 수 있음
- 지도교수가 변경되었을 경우 변경된 지도교수로부터 한 학기 이상 지도를 받아야 논문 제출 가능
※ 수료자가 부산대학교 학사운영규정 제53조 4항에 해당하여 지도교수를 변경한 경우 당해연도 심사 가능
- 외부 심사위원 추천의 경우 사전에 PIP(행정)에서 외부인 인적사항 입력 필요(정보 수집 시 관련업무 업무 처리를 위한 개인정보 수집?이용 동의서 활용)
※ [PIP(행정)-학위청구-지도교수-외부인 인적사항 입력]에서 주민등록번호, 소속기관명, 주소, 은행명, 계좌번호까지 정확히 확인 후 입력하고, 생성된 외부인ID(번호)로 식별
8. 최종인준날인 논문 제출(학생→학과) |
| 2024. 7. 5.(금)까지 |
ㅇ 심사대상자는 최종 인준이 날인된 논문을 학과사무실로 제출
ㅇ 최종인준날인 논문 제출 이후 논문 제목 등의 변경 불가하므로 신중히 검토 후 제출
ㅇ 도서관 최종논문 납본 시 인준 날인 원본을 받으므로 원본 인준지 수량에 유의
※ 도서관 납본(인쇄본) 제출부수: 3부(법대: 4부)
11. 최종논문(인쇄본, 파일) 제출 |
| 2024. 8. 6.(화) |
ㅇ 최종논문(인쇄본)
- 제출일시: 2024. 8. 6.(화) 09:30 ~ 17:30 (당일에 한함)
- 제출장소: 중앙도서관 1층 로비
- 제출부수: 3부(법대: 4부, 인준지 심사위원 날인 원본 원칙)
ㅇ 논문 파일
- 제출기간: 추후 통보(도서관에서 별도 공문으로 안내)
- 제출방법: 도서관 홈페이지 온라인 제출(https://lib.pusan.ac.kr)
- 홈페이지 미제출 시에는 원문 파일을 인쇄본 제출 시 함께 제출
- 논문 파일은 제출한 인쇄본과 반드시 동일해야함
11. 논문 공표 |
| 박사학위자만 해당 |
ㅇ 박사학위를 받은 자는 그 받은 날로부터 1년 이내에 교육부장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공표하여야 함(「부산대학교 학사운영규정」제60조)